빠른 피아노 곡 하면 떠오르는 곡은 왕벌의 비행이다. 피아노를 배우는 사람들의 로망이기도 한 곡이다. 왕벌의 비행 악보를 pdf로 첨부했다. 악보가 필요한 사람들은 밑에서 다운해 주세요.
왕벌의 비행 작곡가, 배경, 특징
왕벌의 비행 작곡가는 림스키 코르사코프이다. 림스키 코르사코프는 19세기말부터 20세기 초까지 활동한 러시아 작곡가다. 러시아 국립주의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로 손꼽힌다. 이 작곡가의 곡들을 들어보면, 전체적으로 동화적이고 화려한 것이 특징이다. 그중에서 "왕벌의 비행, Flight of the Bumblebee"는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본 곡으로 그의 대표작이다.
왕벌의 비행 곡의 배경
람스키 코르사코프는 "살탄 황제의 이야기"라는 오페라 2막 1장에 나오는 교향곡이다. 1899년에 완성되었고, 알렉산드르 푸쉬킨의 동화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원곡은 교향곡이지만, 현대에는 많은 작곡가들이 바이올린, 피아노, 플루트 등으로 편곡하여 그 연주자의 실력을 돋보이게 만들었다.
림스키 코르사코프 <술탄 황제 이야기> 줄거리
이 작품은 술탄 황제 강리기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강리기는 음악적인 열정을 가진 청년이고, 황제를 음악으로 기쁘게 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지만, 황제는 강리기 보다는 다른 뛰어난 음악가들에게 관심이 있었다.
어느 날, 땅벌의 습격을 받은 백조들을 구하게 된다. 도와준 보상으로 3가지 선물을 받는다. 첫째 금과 에멜라드, 두 번째 다람쥐, 33명의 호위병사 마지막으로, 백조에서 변한 공주님이다.
왕벌의 비행 곡의 특징
왕벌의 비행은 현악기를 중심으로 구성된 곡으로, 초반에는 벌의 날갯짓을 빠르고 활발하게 표현한다. 왕벌의 비행 곡은 트레몰로와 반음계의 선율을 잘 보여준다. 왕벌의 날갯짓이 들리는 것처럼 실감 나는 소리를 냈다. 반음계 선율로 높은음에서부터 낮은음을 썼다. 림스키 코르사코프는 이 곡을 통해 연주자에게 빠른 속도와 칼 같은 테크닉을 끌어냈다.
트레몰로 연주 기법은 다음과 같다.
- 음을 반복적으로 연주한다.
- 현악기뿐만 아니라 관악기, 금관악기, 타 익기에서도 연주 가능하다.
- 긴장감을 형성하거나 점점 강렬해지는 분위기를 연출한다.
그래서 이 곡들을 듣는 사람들에게 악기 연주에 대한 인상을 심어줬다. 지루하기만 한 교향곡, 오페라가 아닌 빠르고 경쾌한 곡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특히, 솔로 곡으로 피아노 편곡이 유명하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피아노를 배우면 왕벌의 비행을 목표로 할 만큼 사랑을 받고 있다.
왕벌의 비행 피아노 연습 팁
왕벌의 비행을 연주할 때 어떤 걸 신경 쓰면 좋을까? 연습할 때부터 지키면 좋을 부분이 있다.
왕벌의 비행 연습할 때 팁은 다음과 같다.
- 속도와 정확성
- 강약 와 다이내믹
- 스케일 연결
- 리듬 표현
왕벌의 비행은 빠른 곡이기 때문에 음을 제대로 안 짚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터치를 먼저 연습한 후, 템포를 올려야 한다. 그리고 템포를 안정적으로 올린 후에는 강약을 사용하여, 다이내믹을 표현해야 한다. 곡이 가볍게 부드러운 부분과 갑자기 공격적이고 강렬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차이점을 분명하게 표현해 주면 좋다.
반음계 스케일을 꾸준히 연습하고, 각 음표와 스케일을 부드럽게 연결하고 곡의 흐름이 끊이지 않게 길게 연결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스타카토, 슬러, 트릴이 곡의 분위기를 잘 표현하기 때문에 이러한 리듬들을 명확하게 연습해야 한다.
왕벌의 비행 악보 pdf
왕벌의 비행 악보를 pdf로 첨부했다. 연습해 보실 분들을 다운로드해 주세요.